강황가루의효능, 핵심은 흡수율에 달렸다? ­

​​

­ ‘   >

​​요즘에 태어나는 아이들의 기대수명은 130세라고 발표가 되었을 만큼, 사람들의 기대 수명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길어지는 수명에 따라, 사람들은 “건강하게 오래 살기”에 관심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 건강하게 오래 사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으로 강황가루효능이 연신 화제라고 합니다.

­ ‘   >

​강황은 생강 목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 뿌리줄기를 한약재로 사용하고 맵고 쓴맛이 나는 것이 특징인데, 이담 작용 효과가 있어서 지방을 분해하고 몸의 독성 물질을 제거 시킨다고 합니다.

우리가 평소에 자주 먹는 ‘카레’안에 들어있는 성분으로, 특유의 노란 빛깔을 내는 폴리페놀 성분인 이 ‘커큐민(Curcumin)’이 염증 치료제의 대표 성분이 되는 것 입니다.

강황가루효능이 어떤 것이 있는지지 국제 학술지의 논문자료들을 통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   >

​첫 번째 강황가루효능 관련 인체적용시험은, 건강한 성인 남성 48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8주간 2회 커큐민 섭취 후 항산화 효소 SOD의 활성은 증가하고, 염증 인자는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강황가루효능 이 염증 수치를 낮춘다 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   >

​​두 번째 강황가루효능 관련 인체적용시험은, 대장암 환자 15명에게 커큐민을 매일 3.6g씩 4개월간 섭취 시켜보았는데, 국내 임상 연구 결과, 혈중 염증 유발물질인 PGE2 가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이로써 강황가루효능으로 염증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입증 되었습니다.

­ ‘   >

​​세 번째 강황가루효능 관련 인체적용시험은, 건강한 성인 60명에게 4주동안 강황 커큐민을 섭취하게 하니, 지속적인 주의력과 작업 기억력이 높아진 것을 확인했으며, 동시에 스트레스, 피로, 불안감 감소하고, 침착성, 조심성, 만족감은 높아진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강황가루효능은, 기억력 향상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   >

​하지만, 커큐민은 섭취 방법에 따라서 체내 효과를 좌지우지 시킨다 라는 큰 문제점이 있는데요, 사실 강황가루의효능은 이 흡수율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지용성 물질인 커큐민은 체내에 유입되면서 대부분의 양을 체외로 배출시키고, 이 과정 속에서 걸러지지 않은 소량의 커큐민은 장까지 가도 수용성을 띠는 세포막을 통과하기가 매우 어려워서 체내 흡수율이 1% 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이 커큐민의 한계점 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강황가루의효능을 온전히 보기 위해서는 강황가루 섭취 시 반드시 유의하셔야 될 두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1.미셀화 커큐민인지 확인 할 것.​​

­ ‘   >

​첫번째 확인이 필요한 사항은, 반드시 ‘미셀화 커큐민’ 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커큐민은 지용성(어떤 물질이 기름에 녹는 성질) 을 띄는 성분이어서 친수성(물과 친화성이 있는 성질) 을 띄는 세포막을 잘 통과 할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미셀화 공정’ 이라는 것을 거치면 세포막을 통과하는게 아주 수월해져서 체내에 높은 흡수율을 보여줍니다.

커큐민은 세포막을 통과하기에는 큰 입자를 가지고 있는데, 미셀화 공정을 거치면 기존 크기의 30nm 로 작아져서 흡수율이 높아지는 것 입니다.

­ ‘   >

​​그 흡수율을 바로 육안으로 확인 하실 수 있도록 간단한 실험을 하나 해보겠습니다.

일반 분말 커큐민과 미셀화 커큐민을 물에 녹이는 실험입니다.

두개를 각각 비커에 넣고, 저으면서 녹여보니, 미셀화 커큐민의 용해도(일정한 온도에서 일정한 양의 용매에 녹을 수 있는 용질의 최대의 양) 높게 나타난 것을 쉽게 눈으로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 ‘   >

​​그리고, 미셀화 커큐민 흡수율은 흡수율에 대하여 국제 학술지에 실린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자료를 보면, 성인 23명 대상으로 일반분말 커큐민과 미셀화 커큐민을 각각 섭취 후 혈액 속 커큐민 농도를 확인해보았더니, 미셀화 커큐민의 흡수율은 일반 분말보다 흡수된 약물의 총량과 비례하는 AUC 기준으로는 185배 높았고, 혈장 내 최고 농도를 기준으로 했을 때는 455배나 높게 측정되었다고 합니다.

2.쉴드캡스 식물성 경질캡슐인지 확인할 것​​

­ ‘   >

​미셀화 커큐민이라 해도, 그 원료를 담는 캡슐의 제형까지 꼼꼼하게 살펴야 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흡수율을 극대화 시킨 미셀화 커큐민은 유지류 형태로 되어 있고, 오일은 언제나 산패의 위험이 있어, 가공하는 과정과 가공 후에 과정은 산패로부터 안전해야 하는데, 쉴드캡스 공법의 경우, 가공하는 과정에서 저온의 열로 가공을 하고, 질소치환공법을 사용하여 산소의 접촉을 최소화 시킵니다.

또한, 가축의 젤라틴을 주원료로 하고 있는 동물성 캡슐보다 식물 유래 성분으로 만들어진 식물성 경질 캡슐이 안전하다고 알려져서 식물성 캡슐을 선택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빠른 흡수와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쉴드캡스 커큐민인지 확인 하는 것이 좋습니다.

​​

­ ‘   >

​강황가루의효능을 앞에서 살펴보았는데요, 강황가루의효능을 온전히 느끼고자 하면, 일반분말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아닌, 열/산소/수분으로부터 커큐민의 안정성을 고려한 쉴드캡스 공법이 적용되었고, 체내 흡수율 높인 미셀화 커큐민으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즉, 강황가루의효능 핵심은 체내 흡수율이라는 점으로 구분된다 라는 점, 잊지마시고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