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러 관계에 대한 시진핑의 연설(230320) + 우크라이나의 정치적 해결에 대한 중국의 입장(0224)

중러친선, 협력, 공동발전의 새로운 장을 열자

2023-03-20 06:21

시진핑
중화인민공화국 주석

저는 곧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초청으로 러시아 연방을 국빈방문하게 됩니다.

러시아는 10년 전 대통령에 당선된 후 처음 방문한 나라였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저는 러시아를 8번 방문했습니다.

나는 항상 큰 기대를 안고 왔고 푸틴 대통령과 함께 중러관계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는 결실을 맺으며 돌아왔습니다.

중국과 러시아는 서로의 가장 가까운 이웃이자 전면적인 전략적 협력 파트너입니다.

우리는 세계의 위대한 국가이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상임이사국입니다.

두 나라는 독립적인 외교 정책을 추구하고 양국 관계를 외교의 최우선 순위로 보고 있습니다.

중러 관계의 발전에는 분명한 역사적 논리와 강력한 내적 추진력이 있다.

지난 10년 동안 우리는 광범위한 협력에서 먼 길을 왔으며 새로운 시대로 중요한 발걸음을 내디뎠습니다.

— 고위급 교류는 중-러 관계를 지도하는 데 중요한 전략적 역할을 했습니다.

우리는 양국 관계의 성장을 위한 중요한 체계적, 제도적 보호 장치를 제공하는 고위급 상호 작용 및 다각적 협력을 위한 모든 범위의 메커니즘을 구축했습니다.

수년 동안 저는 푸틴 대통령과 긴밀한 업무 관계를 유지해 왔습니다.

우리는 양자 및 국제 행사에서 40번 만났습니다.

우리는 함께 양자 관계와 각 분야 협력 방안을 작성하고 상호 관심사인 중대 국제 및 지역 문제에 대해 시의적절하게 의견을 교환하여 중러 관계의 지속적이고 공고하며 안정적인 성장을 위한 확고한 지도력을 확보했습니다.

— 우리 쌍방은 상호 정치적 신뢰를 강화하고 위대한 국가 관계의 새로운 모델을 추진했습니다.

중국과 러시아는 항구한 우호와 협력상생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비동맹, 비대립을 약속하고 관계 발전에서 제3자를 겨냥하지 않는다.

우리는 각자의 국가 현실에 부합하는 발전 경로를 추구하도록 서로를 강력하게 지지하고 발전과 부흥을 위해 서로를 돕습니다.

양국 관계는 성숙해졌고 더욱 견고해졌습니다.

새로운 역동성과 활력이 넘치며 상호존중, 평화공존, 협력윈윈을 특징으로 하는 주요 국가 간 관계의 새로운 모델 발전의 좋은 예입니다.

— 양측은 포괄적이고 다단계 협력 프레임 워크를 만들었습니다.

양측의 공동 노력 덕분에 중국과 러시아의 교역액은 지난해 1900억 달러를 넘어섰고, 이는 10년 전에 비해 116% 증가한 것이다.

중국은 13년 연속 러시아의 최대 교역 상대국이다.

우리는 양방향 투자가 꾸준히 증가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에너지, 항공, 우주 및 연결과 같은 분야의 주요 프로젝트에 대한 우리의 협력은 꾸준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과학 기술 혁신, 국경 간 전자 상거래 및 기타 신흥 분야에서 우리의 협력은 강력한 추진력을 보여줍니다.

하위 국가 차원의 협력도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중국인과 러시아인 모두에게 가시적인 이익을 가져왔고 각자의 발전과 부흥을 위한 끊임없는 원동력을 제공했습니다.

— 우리 양측은 지속적인 우정의 비전에 따라 행동했으며 우리의 전통적인 우정을 꾸준히 강화해 왔습니다.

창간 20주년을 맞이하여 중국-러시아 좋은 이웃과 우호 협력 조약, 푸틴 대통령과 나는 조약의 연장을 발표하고 새로운 차원을 추가했습니다.

우리 쌍방은 8개의 국가급 “주제 연도”를 개최했고 중러 우호와 협력을 위해 계속해서 새로운 장을 써나갔습니다.

우리 두 국민은 코로나와의 싸움에서 함께 서서 서로를 지원하며 “어려울 때 친구가 진정한 친구”임을 다시 한 번 증명했습니다.

— 우리 쌍방은 국제무대에서 긴밀히 공조하여 강대국으로서의 책임을 다해왔습니다.

중국과 러시아는 유엔을 중심으로 한 국제체제, 국제법에 기초한 국제질서, 유엔헌장의 목적과 원칙에 기초한 국제관계의 근본규범을 수호하기 위해 굳건히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UN, 상하이 협력기구, BRICS, G20 및 기타 다자 메커니즘에서 긴밀한 의사 소통과 조정을 해왔으며 다극 세계와 국제 관계의 민주화를 위해 함께 노력했습니다.

우리는 진정한 다자주의를 실천하고 인류 공동의 가치를 증진하며 새로운 종류의 국제 관계와 인류 운명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지난 70년 이상에 걸친 중러 관계의 비범한 여정을 돌이켜보면서 우리는 우리 관계가 단순히 오늘날의 위치에 도달한 것이 아니라 우리의 우정이 꾸준히 성장하고 모든 사람들이 공유하고 있다는 강한 느낌을 받습니다.

우리는 감사해야합니다.

중국과 러시아는 국가 간 상호 작용의 올바른 길을 찾았습니다.

이것은 변화하는 국제 정세의 시련을 견디기 위해 관계가 필수적이며 역사와 현실 모두에서 증명되는 교훈입니다.

이번 러시아 방문은 우정, 협력, 평화의 여정이 될 것입니다.

나는 푸틴 대통령과 함께 중국-러시아 포괄적 전략 조정 동반자 관계의 향후 성장을 위한 새로운 비전, 청사진 및 행동을 함께 채택하기를 기대합니다.

이를 위해 양측은 조율과 계획을 개선해야 합니다.

각자의 발전과 회춘의 원인에 집중할 때 우리는 창의적 사고를 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창출하며 새로운 자극을 주어야 합니다.

중국과 러시아 관계를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상호 신뢰를 강화하고 양자 협력의 잠재력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쌍방은 투자와 경제협력의 질과 양을 모두 높이고 정책공조를 강화하여 투자협력의 질적 발전을 위한 우호적인 여건을 마련해야 합니다.

쌍방향 무역을 촉진하고 이익과 협력 분야의 융합을 촉진하며 전통 무역과 신흥 협력 분야의 상호보완적 동시 발전을 촉진해야 합니다.

우리는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와 유라시아 경제 연합 간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양자 및 지역 협력을 위한 더 많은 제도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쌍방은 반드시 인문교류를 강화하고 중러 체육교류의 성공을 보장해야 합니다.

우리는 파트너 지방/주 및 도시 간의 더 많은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하위 국가 협력 메커니즘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직원 교류를 촉진하고 관광 협력 재개를 추진해야 한다.

우리는 더 나은 여름 캠프, 공동 운영 학교 및 기타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우리 민족, 특히 청소년 사이의 상호 이해와 우정을 꾸준히 향상시켜야 합니다.

오늘날 세계는 한 세기 동안 볼 수 없었던 심오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평화, 발전, 협력상생을 향한 력사적 흐름은 막을 수 없습니다.

세계 다극화, 경제적 세계화, 국제 관계의 민주주의 확대라는 만연한 추세는 되돌릴 수 없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우리 세계는 복잡하고 얽혀 있는 전통적 및 비전통적 안보 도전, 파괴적인 헤게모니 행위, 억압과 괴롭힘, 길고 힘든 세계 경제 회복에 직면해 있습니다.

전 세계 국가들은 위기를 극복할 협력적 방법을 찾기 위해 깊은 우려와 열망을 갖고 있습니다.

2013년 3월 모스크바 국제관계연구소에서 저는 국가가 유례없이 서로 연결되고 상호 의존하고 있으며, 같은 지구촌에 살고 있는 인류가 점점 더 공동의 미래를 가진 하나의 공동체가 되고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밀접하게 얽혀 있습니다.

그 이후 여러 차례 일대일로 구상, 세계개발구상, 세계안보구상, 세계문명구상을 제안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인류의 미래를 공유하는 공동체에 대한 우리의 비전을 풍요롭게 했고 거기에 도달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을 제공했습니다.

그것들은 세계, 우리 시대 및 역사 발전의 변화에 ​​대한 중국의 대응의 일부입니다.

지난 10년 동안 인류의 공통 가치인 평화, 발전, 정의, 민주주의, 자유는 사람들의 마음에 더 깊이 뿌리내렸습니다.

항구적 평화, 보편적 안보, 공동번영의 개방적이고 포용적이며 깨끗하고 아름다운 세계는 점점 더 많은 국가의 공동 염원이 되었습니다.

국제 사회는 어떤 국가도 다른 국가보다 우월하지 않으며 어떤 정부 모델도 보편적이지 않으며 단일 국가가 국제 질서를 지시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인식했습니다.

모든 인류의 공통 관심사는 분열되고 불안정한 세계가 아니라 통합되고 평화로운 세계에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위기는 작년부터 모든면에서 악화되었습니다.

중국은 시종일관 문제의 장점에 입각하여 객관적이고 공정한 입장을 견지하고 평화회담을 적극 추진해 왔다.

유엔 헌장의 목적과 원칙을 존중하고, 모든 국가의 합법적인 안보 문제를 존중하며, 위기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지원하고, 글로벌 산업 및 공급망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등 몇 가지 제안을 했습니다.

이는 우크라이나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중국의 기본 원칙이 되었습니다.

얼마 전에 우리는 출판 우크라이나 위기의 정치적 해결에 대한 중국의 입장은 모든 당사자의 정당한 우려를 고려하고 위기에 대한 국제 사회의 가장 광범위한 공통 이해를 반영합니다.

그녀는 위기의 영향을 완화하고 정치적 해결을 촉진하는 데 건설적인 기여를 했습니다.

복잡한 문제에 대한 간단한 해결책은 없습니다.

우리는 모든 당사자가 공통적이고 포괄적이며 협력적이고 지속 가능한 안보라는 비전을 수용하고 공평하고 합리적이며 결과 지향적인 대화와 협의를 추구하는 한 위기를 해결하는 합리적인 방법과 지속적인 평화와 공유 안보의 세계.

세상사를 잘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일을 잘해야 합니다.

중국공산당이 이끄는 중국인민은 단결하여 중국현대화의 길을 통해 전방위적으로 중화민족의 부흥을 추구한다.

중국의 근대화는 거대한 인구의 현대화, 공동 번영의 현대화, 물질 및 문화 윤리 진보의 현대화, 인간과 자연의 조화의 현대화, 평화 발전의 현대화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독특한 중국 특성은 수년에 걸친 우리의 관행과 탐구의 결정체이며 국제 경험에 대한 우리의 깊은 이해를 반영합니다.

앞으로 우리는 중국의 현대화 사업을 착실하게 추구하고 고품질 발전을 실현하며 높은 수준의 개방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나는 이것이 러시아와 세계의 모든 국가에 새로운 발전 기회를 가져올 것이라고 믿습니다.

모든 새해가 봄과 함께 시작되듯이 모든 성공은 행동에서 시작됩니다.

우리는 중국과 러시아가 발전과 부흥의 길을 함께 가는 동반자로서 인류 진보에 새롭고 더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믿을 충분한 이유가 있습니다.

—————

우크라이나 위기의 정치적 해결책에 대한 중국의 입장

2023-02-24 09:00

1. 모든 국가의 주권을 존중합니다.

유엔 헌장의 목적과 원칙을 포함하여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국제법은 엄격히 준수되어야 합니다.

모든 국가의 주권, 독립 및 영토 보전은 효과적으로 보호되어야 합니다.

크든 작든, 강하든 약하든, 부유하든 가난하든 모든 나라는 국제사회의 평등한 구성원입니다.

각 측은 협력하여 국제 관계의 기본 규범을 수호하고 국제 공평과 정의를 수호해야 합니다.

국제법의 평등하고 통일된 적용은 장려되어야 하며 이중 기준은 거부되어야 합니다.

2. 냉전 사고방식에서 벗어나기. 한 국가의 안보가 다른 국가를 희생시키면서 추구되어서는 안 됩니다.

지역의 안보는 군사 블록을 강화하거나 확장하는 것으로 달성되어서는 안 됩니다.

모든 국가의 정당한 안보 이익과 우려는 진지하게 고려되어야 합니다.

복잡한 문제에 대한 간단한 해결책은 없습니다.

모든 당사자는 공동의 포괄적이고 협력적이며 지속 가능한 안보라는 비전에 따라 세계의 장기적인 평화와 안정을 고려하여 균형 있고 효과적이며 지속 가능한 유럽 안보 구조를 구축하는 데 기여해야 합니다.

모든 당사자는 다른 사람의 안전을 희생하여 자신의 안전을 추구하는 것을 반대하고 블록 대결을 방지하며 유라시아 대륙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3. 적대행위의 중단. 갈등과 전쟁은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모든 당사자는 이성을 유지하고 자제해야 하며 불길을 부채질하고 긴장을 고조시키는 것을 피하고 위기가 심화되거나 통제 불능 상태로 악화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모든 당사자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같은 방향으로 협력하고 가능한 한 빨리 직접 대화를 재개하여 상황을 점진적으로 완화하고 마침내 포괄적인 휴전을 달성하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4. 평화회담 재개. 대화와 협상만이 우크라이나 위기에 대한 실행 가능한 유일한 해결책입니다.

위기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장려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국제 사회는 평화 회담을 촉진하고, 분쟁 당사자들이 가능한 한 빨리 정치적 해결의 문을 열도록 돕고, 협상 재개를 위한 조건과 플랫폼을 만들기 위한 올바른 접근 방식을 계속 옹호해야 합니다.

중국은 이와 관련하여 계속해서 건설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5. 인도적 위기의 해결. 인도주의적 위기를 완화하기 위한 모든 조치를 장려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인도적 활동은 중립과 공정성의 원칙을 따라야 하며, 인도적 업무는 정치화되어서는 안 됩니다.

민간인의 안전은 효과적으로 보호되어야 하며 분쟁 지역에서 민간인을 대피시키기 위한 인도주의적 회랑이 설정되어야 합니다.

주요 인도적 위기를 예방하기 위해 관련 분야에서 인도적 지원을 늘리고 인도적 여건을 개선하며 신속하고 안전하며 방해받지 않는 인도적 접근을 허용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UN은 분쟁 지역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을 전달하는 조정 역할을 수행하도록 지원되어야 합니다.

6. 민간인 및 전쟁 포로(POW) 보호. 충돌 당사자는 국제인도법을 엄격히 준수하고 민간인 또는 민간 시설에 대한 공격을 피하고 여성, 어린이 및 기타 충돌 피해자를 보호하고 전쟁 포로의 기본 권리를 존중해야 합니다.

중국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전쟁 포로 교환을 지지하고 모든 당사국이 이를 위해 보다 유리한 조건을 만들 것을 촉구합니다.

7. 원자력 발전소를 안전하게 지켜라. 중국은 원자력 발전소 또는 기타 평화적인 핵 시설에 대한 무력 공격을 반대하고 모든 당사국이 원자력 안전 협약(CNS)을 포함한 국제법을 준수하고 인위적인 핵 사고를 단호히 피할 것을 촉구합니다.

중국은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평화적인 핵 시설의 안전을 증진하는 데 건설적인 역할을 하는 것을 지지한다.

8. 전략적 위험 감소. 핵무기를 사용해서는 안되며 핵전쟁을 일으켜서도 안됩니다.

핵무기의 위협이나 사용은 반대되어야 합니다.

핵무기의 확산을 방지하고 핵 위기를 피해야 합니다.

중국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어떤 국가의 생화학무기 연구, 개발 및 사용을 반대한다.

9. 곡물 수출 촉진. 모든 당사국은 러시아, 터키, 우크라이나, 유엔이 서명한 흑해 곡물 이니셔티브를 균형 있게 완전하고 효과적으로 이행해야 하며 이와 관련하여 유엔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중국이 제안한 세계식량안보협력구상(Global Food Security Cooperation Initiative)은 세계 식량 위기에 대한 실행 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10. 일방적 제재의 종료. 일방적인 제재와 최대 압박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단지 새로운 문제를 만들 뿐입니다.

중국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승인한 일방적인 제재를 거부합니다.

관련 국가는 우크라이나 위기를 완화하고 개발도상국이 경제를 성장시키고 국민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다른 국가에 대한 일방적 제재와 “장기간 관할권”을 남용하는 것을 중단해야 합니다.

11. 산업 및 공급망을 안정적으로 유지합니다.

모든 당사자는 기존의 세계 경제 체제를 진지하게 옹호하고 세계 경제를 정치적 목적을 위한 도구나 무기로 사용하는 것을 반대해야 합니다.

위기의 영향을 완화하고 위기가 에너지, 금융, 식품 무역 및 운송에 대한 국제 협력을 방해하고 세계 경제 회복을 저해하지 않도록 공동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12. 분쟁 후 재건 촉진. 국제사회는 분쟁 피해 지역의 분쟁 후 재건을 지원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중국은 이러한 노력을 지원하고 건설적인 역할을 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