숄더팝?어깨 충돌 증후군을 치료하는 방법

어깨충돌증후군(shoulder impingement syndrome)은 어깨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병명이 “견갑골과 뼈충돌증후군”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생각하고 계십니다.

어깨 힘줄(회전근개)이 그 위에 있는 어깨 끝의 견봉과 충돌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작은원근(teres minor)으로 견봉에 연결된 힘줄 때문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충돌증후군의 원인은 선천적 기형이나 퇴행의 결과일 수 있지만 충돌증후군 치료를 받는 대부분의 환자(특히 젊은 환자)는 골프, 농구, 배드민턴, 탁구, 볼링 등 어깨를 더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합니다.

이것은 그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종종 해당됩니다.

또한 자세가 좋지 않거나(둥근 어깨 등의 잦은 증상, 어깨충돌증후군에 더 취약), 갑자기 무거운 물건을 드는 등 어깨에 무리가 가는 상황을 경험한 경우에도 진단을 받는다.

어깨충돌증후군, 왜 치료해야 할까?

어깨충돌증후군은 흔한 질환이지만 다른 어깨 질환에 비해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적다.

어깨에서 삐걱거리는 소리가 나고 팔을 높이 들었을 때 통증이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증상을 “조금 지나면 괜찮아질 것이다”라고 무시합니다.

특히 초기에는 다른 어깨 질환과 달리 밤에 자는 동안 극심한 통증이나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팔을 90도 이상 올리는 동작을 하지 않는다면 보통 심한 통증을 느끼지 않기 때문에 무시하기 쉽습니다.

문제는 견봉충돌증후군을 방치하면 회전근개파열로 발전해 견봉건염 등 다른 어깨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충돌증후군과 회전근개파열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증상이 의심된다면 빠른 치료가 최선이다.

어깨 충돌 증후군 치료 전 검사

전문의는 신체검사를 통해 환자의 운동경력 및 직업군을 먼저 확인하고 필요시 Neer Test, Hawkins-Kennedy Test, Can Test 등을 시행한다.

하지만 보다 정확한 치료를 위해서는 X-ray 검사를 통해 견봉의 상태를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환자에 따라 회전근개파열과 같은 동반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MRI를 시행하여 회전근개 손상 여부, 힘줄에 염증이 있는지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를 시행합니다.

세연NMR센터

충돌증후군의 비수술적 치료 – 충돌증후군의 경우 약물이나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방법을 먼저 시행한 후 환자의 증상에 따라 도수치료 및 특수재활치료와 운동치료를 병행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비수술적 치료법이 있으며, 그 중 조직재생과 혈관개조를 돕는 대표적인 비수술적 치료법이 있습니다.

체외 충격파 요법은 충돌 증후군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약 1,000~15,000개의 강한 파장을 통증 부위에 보내 통증을 유발하는 신경 세포를 자극하고 치유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触发点注射治疗> 통증유발점주사(TPI)는 근막통증증후군 환자에게 주로 시행하는 치료법이나 근육 내 통증유발점을 정확히 찾아 약물을 주입함으로써 근육경직과 통증의 원인을 해결하는 시술로 주사기로도 시술이 가능하다.

어깨충돌증후군 제거를 위해 프롤로주사(인대과형성주사)는 인대, 힘줄, 연골 등 약해지고 손상된 조직에 고농도의 포도당을 주입해 새로운 조직을 증식·강화시키는 비수술적 치료법이다.

프롤로 요법은 어깨 충돌 증후군 치료에도 널리 사용됩니다.

프롤로 주사는 흔히 인대강화 주사라고도 합니다.

손상된 인대나 힘줄의 강화 및 재생을 위한 필수적인 치료입니다.

치료 횟수는 환자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주당 6-7회가 통증 완화에 충분합니다.

이 외에도 견봉충돌증후군의 치료로는 견갑신경치료와 상완신경치료(어깨 주변의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없애 운동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 또는 관절강 견봉하주사, 견봉하점액낭주사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의외로 많은 환자들이 충돌증후군 초기 증상을 무시하고 2차, 3차 질병과 병원 방문으로 이어져 어떤 치료가 최선인지 판단하기 어렵다.

같은 질병에 걸린 모든 환자가 ‘개인’이기 때문이다.

특히 견봉충돌증후군 초기에는 증상이 경미하고 방치하기 쉽기 때문에 어깨를 올릴 때 불편하고 뻣뻣한 느낌이 들며, 어깨에서 종종 부딪히거나 터지는 소리가 들리는 경우에는 한의원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가능한 한 빨리. 조기에 치료하십시오.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616 세연마취진통클리닉 https://www.youtube.com/watch?v=xTWGeXOzVG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