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로 성공하기 위해 (2020년) [공지] 개미 투자자 동학개미가

 세상을 바라보는 솔직한 시선 [Kevin의 Keen Insight]의 Kevin입니다.

동학아리요? 그래서, 돈을 많이 버셨어요?”

2020년 코로나로 인해 주식시장에 상상하기 힘든 변동성이 나타났습니다.

단기간에 역사상 가장 크고 빠른 하락을 보였던 주식시장은 이제 코로나 이전의 지수를 넘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동학개미라는 개미들은 사상 없는 투자를 지속하며 주식시장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코로나 이후 개인투자자들이 큰 수익률을 내지 못하고 있다는 게 제 생각이에요.

코로나 이후 지수가 반등한 초기부터 인버스에 대한 투자를 늘린 개인투자자들은 경기가 좋지 않을 것이라는 소식에 인버스 투자에서 큰 손실을 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분들은 흔히 말하는 주를 조금 경험한 분들이었지만 이번 시장에서 계속 3박자를 내면서 손실을 키우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또 실적 상승 동력이 약화된 삼성전자에 대한 투자를 꾸준히 이어가며 지수 및 종목 상승기에 생각만큼 높은

수익률을 올리지 못했다는 것이 현명한 판단입니다.

저는 #액면분할 이후 삼성전자에 대한 큰 투자는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8월말이 가까워진 시점에서 코로나의 재확산이라는 예상가능한 이슈에 대해 손절매 및 단타매매를 일삼고 그나마 수익까지 올려 시장에 환원하고 있는 것이 대다수 개인투자자들의 현실입니다.

이분들은 코로나 이후 주식시장에 뛰어들어 약간의 수익을 냈겠지만, 결국 단기간에 대응할 수 있다는 자만심에서 수익을 반납하여 손실을 키웠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주식투자를 시작해 시작한 동학아리(개인투자가) 분들에게 몇가지 조언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주식 시장이 원래 좋다고 해서 모든 종목이 오르는 건 아니에요.

2) 시장주도주를 사지 않고 수익내기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3. 지수가 강한 반등 이후 실적장세를 준비하는 구간에서는 투자가 더 어렵습니다.

우리는 인터넷 사이트나 유튜브 채널에서 너무 많은 무분별한 투자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스스로 공부하지 않으면 결국 우연한 수익은 큰 고통이 될 거예요.

5. 속되게 말하는 전문가의 말을 믿지 마세요. 아무도 여러분의 소중한 돈을 지켜주지 않습니다.

#동학아리 #개미투자자 #주식투자 #주식전문가 #실적시세 #주식YouTube #증권거래세 #최대주주양도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