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채권 매입 과정과 NPL 투자가

안녕하세요 회계사 강비카프리오입니다 오늘은 NPL(Non Performing Loan)이란 무엇인지, 부실채권을 매입하는 구체적인 과정과 NPL 모기지 투자수익의 근본원인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아직 못 읽으신 분들을 위해 아래에 링크를 남겨둘테니 이 글을 이해하시려면 아래 글을 꼭 읽어주셔야 합니다.

‘불황의 꽃’ NPL 부실채권 투자를 아시나요? 저는 회계법인에 근무할 때 파이낸셜원에서 은행의 부실채권을 파는 업무를 했습니다.

blog.naver.com

개인투자자가 은행 부실채권을 매입하는 전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의 부실채권은 주로 다양한 방식으로 매각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을 아래 그림을 통해 살펴보자.첫 번째 금융 부문 판매 프로세스

제1금융권의 부실채권은 유엠코(UAMCO), 대신에프앤아이, 하나에프앤아이 등 주요 자산운용사(AMC, 자산운용사)가 설립한 특수목적부채로 대량매수 자금을 보유하고 있다.

분기마다 채권. 특수 목적 회사(SPC)에 판매된 성과 대출은 대출 회사에 재판매됩니다.

이때 대출법인이 아닌 금융감독원에 등록된 업체만 매입이 가능하므로 금융감독원에 등록된 업체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방법) 또는 간접법(후결산법, 채무인수법, 조건부매입법)에 따라 부실채권투자가 가능하며, 위의 3가지 구체적인 투자방법은 다음 시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중간 이윤율이 떨어지고 수익률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컨더리 금융 부문 판매 프로세스

1금융권과 달리 2차금융권(신협, 수협, 새마을금고, 지방농협, 저축은행 등) 부실채권은 주요 자산운용사(AMC)에 매각하지 않고 대부업체에 직접 매각 ).투자가 용이하다.

2차금융권이 보유한 담보 부실채권은 1차금융권과 다르지 않고 주택담보대출 비율이 높고 금리가 높다.

주택담보대출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금융업이 우선이고 금리는 상대적으로 낮지만 LTV가 40%대로 낮아 모기지 비율이 높지 않고 그런 경우가 많다.

마지막으로 개인투자자로서 제2금융권의 부실담보대출에 집중한다는 사실을 모두 기억해 주셨으면 합니다!

부실 주택담보대출에 투자하는 것이 수익성이 있는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먼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보증부 부실채권의 투자수익은 은행의 고연체보상 즉, 대출약정이자와 연체이자를 합산한 금액과 시세보다 낮은 가격으로 사채를 사다.

예를 들어 ㄱ씨가 부동산을 매입할 때 은행에서 담보대출을 받으면 대출에 약정한 이자(약정이자)를 정기적으로 은행에 갚아야 한다.

동시에 높은 연체 이자가 부과되며 동시에 만기 상실로 인해 대출 원금을 상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담보물은 강제적으로 처분됩니다.

일반적으로 은행은 부채를 갚기 위해 경매나 공매도를 통해 담보를 판매합니다.

경매나 공매를 통해 담보를 매각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은행이 매각한 부실채권을 매입하기 위해 은행이 외부에서 채권을 매각하는 경우가 많다.

. 설립금액과 채권잔액 중 적은 금액으로 최종투자자가 받게 되는 투자수익은 다음과 같은 구성요소로 구성됩니다.

우선상환금액 – 채권매입금액 – 매입수수료 = 약정이자 + 연체이자 + 채권할인금액 투자수익은 담보물이 낙찰가보다 일정 수준 이상으로 경매될 때 얻을 수 있는 매우 안정적인 수익입니다.

채권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년에 10~20%의 수익을 낼 수 있으니 막 배우는 분들이라면 부동산 경매보다 좋은 투자 방법입니다.

총평 오늘은 1금융권과 2금융권의 구분을 통해 구체적인 채권매입과정과 부실자산담보수익의 근본원인을 파악하겠습니다.

수익의 원천인 약정이자, 연체이자, 채권할인 등을 통해 꾸준하고 확실한 수익을 얻을 수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저희 구독자 중 한 분이 부실채권 상품을 어디에서 검색해야 하는지 문의를 주셨습니다.

대표 방법은 네이버 입니다.

홈페이지에서 “부실채권 플랫폼” 으로 검색하시면 되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실제 사례를 통한 부실채권 대출 투자 방법과 투자수익 창출 과정, 다음 시리즈를 기대해주세요. 3장에 NPL에 투자하는 3가지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 글이 있어 아래 링크를 남깁니다.

NPL 부실채권에 투자하는 3가지 방법은? 오늘은 지난 NPL 투자 시리즈 1,2편에 이어 구체적으로…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