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이 떠오르는 강평원왕 이야기와 고구려왕 족보의 배경지식

 달이 뜨는 강평원왕 이야기나 고구려 왕 계보의 배경지식, 최근에는 달이 뜨는 강 드라마를 시청하고 있습니다.

역사 덕후인 구미는 또 하나의 즐거움을 얻었습니다.

달이 뜨는 강의 역사적 배경이 고구려죠.모든 역사 드라마를 보면 역사적 배경이 너무 궁금하거든요.

특히 ‘달이 뜨는 강’은 퓨전사극이자 평강공주의 삶을 재해석한 드라마여서 실제 역사와 다른 점이 있어요.

저처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시니까 고구려 왕계보와 함께 달이 떠오르는 강평원왕은 어떤 왕이었는지 당시의 시대적 배경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라마 ‘달이 뜨는 강평원왕’은 무능하고 간신들에 둘러싸여 제대로 판단하지 못하는 왕으로 등장합니다.

그래서 주인공 평강공주가 고구려의 영광을 찾기 위해 온달과 고군분투하는 것이 드라마 의 줄거리이기도 하죠.

그러나 무능력한 모습은 실제 평원왕의 모습이 아닙니다.

달이 뜨는 강평원왕은 평강과 온달의 용맹을 보여주기 위해 무능하게 표현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실제로 평원왕은 외교에 힘쓰고 수 문제에 맞서기 위해 차근차근 준비하던 왕이었습니다.

중원을 통일한 수나라가 고구려를 공격할 것이라고 예견했기 때문입니다.

달이 뜨는 강평원왕과는 달리 실제로는 고구려의 중흥을 이끈 왕입니다.

고구려왕의 족보

이제 고구려왕의 계보를 통해 당시의 역사적 배경에 대해 알아볼까요?평원왕시대는 고구려 후기입니다.

소수림왕-고국양왕-광개토태왕-장수왕까지 고구려의 전성기를 달려 후기로 넘어가는 시대입니다.

광개토태왕과 장수왕 때 영토를 활발하게 확장하고 동반도와 한강 이북도 차지했죠.이런 시대를 이어받아 고구려는 외적으로는 그런대로? 평화의 시대를 보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고구려 내의 사정은 다소 다릅니다.

고구려의 귀족들이 득세하면서 강했던 왕권이 추락한 상태였기 때문입니다.

평원왕이 즉위하기 전에는 신라가 전성기를 맞이하여(진흥왕 때) 패권을 빼앗긴 상태이기도 하였습니다.

이런 시기에 나타난 평원왕.내부의 위기를 극복하고 백성을 사랑하고 고구려 부흥을 이끌겠습니다.

다행히도 평원왕이 내부 갈등을 풀 무렵 위쪽에 위치한 돌궐과 북주가 공격해왔습니다.

이 전쟁에서 온달이 북주의 무제 군대를 물리치고 공을 세우게 됩니다.

이 시기 온달과 을지문덕 등의 장수들이 이름을 날렸습니다.

당시 을지문덕과 온달은 비주류였습니다.

하지만 평원왕은 고구려 부흥을 위해 비주류파를 적극 영입했습니다.

예전에는 사위로 인정하지 않았으나 북주와의 전쟁에서 공을 세우자 평원왕은 온달을 사위로 인정했다고.드라마 ‘달이 뜨는 강’에서는 평원왕 때의 평강 공주와 온달의 어린 시절 이야기가 소개되어 있어요.

어쨌든 약간의 내부 혼란을 정리한 평원왕이 외적을 물리칠 수 있었던 것은 중원이 혼란기였기 때문입니다.

당시 중국은 남북조의 위진시대였습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아실꺼예요!
위진남북조란 중국을 통일한 한나라가 멸망하고 다시 통일왕조인 수나라가 등장할 때까지의 혼란기를 말합니다.

복잡한 혼란을 잠재우고 중앙을 통일한 인물이 바로 양견입니다.

이 양식이 바로 수의 문제죠.

수나라는 잘 아시다시피 무리의 대운하 건설 고구려 원정으로 오래가지 못하고 멸망한 나라입니다.

하지만 당을 세울 수 있도록 목판을 깔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는 국가이기도 합니다.

어쨌든!
장수왕 이후의 고구려는 이 중국이 혼란의 시대였고 비교적 고구려도 평화의 시대였지만…(아는 사람들끼리 치고받고 싸웠더니)

수가 중원을 통일하면서부터 상황 가 바뀝니다.

내부를 통일하였으니 외부로 눈을 돌리는 것이 당연했습니다.

수의 통일 소식을 들은 평원왕은 군사적인 준비를 시작하였는데, 머지않아 죽음에 직면하고 맙니다.

( ´ ; ω ; ` )

드라마 ‘달이 뜨는 강평원왕의 딸 평원왕은 자기 여자의 왕이 된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평원왕 다음으로 왕이 영양왕이었어요달이 뜨는 강에도 등장합니다!
태자원!
평강공주의 동생이자 연왕후의 아들입니다.

영양왕은 이미 어린 나이에 세자로 생활했기 때문에 일찍부터 정치에 눈을 뜬 듯합니다.

영양왕은 수나라가 통일하고 군사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평원왕의 뜻을 알고 이미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군사력을 강화하여 미리 수나라를 기습하여 식량보급기지를 파괴하고 수나라가 공격을 제지하였습니다.

아주 뛰어난 임금님이십니다.

연개소문의 을지문덕
이영양왕 때 수는 네 차례에 걸쳐 고구려를 공격하였고, 영양왕은 뛰어난 결단력과 정치력으로 수나라를 막아 고구려를 지켰습니다.

물론 가장 큰 공은 전장의 방어선상에서 적을 무찌른 살수대첩의 을지문덕장군입니다.

모두 정치적 지지와 안정적 기반이 있었기에 을지문덕장군도 용감하게 싸울 수 있었겠지요.

드라마 ‘달이 뜨는 강평원왕’ 라고 역사적인 평원왕은 사실 많이 다르죠?
++정리세자로 등장하는 아이들도 나중에 영양왕으로 훌륭한 왕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평강과 결혼한 온달도 신흥세력으로 평원왕이 등용하여 북주를 물리치고 사위로 제대로 인정받아 명예와 부를 얻게 되었죠.훗날 영양왕이 즉위한 후에도 고구려를 위해 용맹하게 싸우는 장수로 이름을 남깁니다.

(신라와의 전쟁에서 전사 ㅠㅠ)그리고 이 시대가 지나면… 그 유명한 연개소문이 고구려의 권력을 잡게 됩니다.

🙂

오늘은 달이 뜨는 강평원왕과 실 때의 평원왕에 대해 알아보고 고구려왕의 계보를 통해 고구려의 전성기부터 후기까지의 역사적 흐름에 대해 알아봅니다.

역시 역사 드라마를 보고 있으면 흥미있는 역사 이야기를 할 수 있어 기쁩니다.

드라마를 보면서 또 궁금한 점이나 흥미있는 점들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