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잔잔함속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2022년 3월에 개봉한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들은 러닝타임이 117분이다.

단편영화 <전쟁 2006>으로 한국영화대상 최우수상을 수상한 박동훈 감독의 작품이다.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고요 속의 무거운 이야기

영화의 배경이 되는 이곳은 국내 최고의 인재들이 모여 배우는 사립고다.

아빠 없는 엄마 밑에서 자란 주인공 지우는 사회적 배려의 대상으로 학교에 다니고 성적은 적당히 잘하지만 수학에서는 마지막 성적을 기록하는 아이이다.

월북한 리학성은 경호원으로 생계를 꾸린다.

어느 날 지우는 친구로만 생각하는 아이들과 함께 소주를 사 먹으며 사건이 시작된다.

담임교사가 자신의 공적을 위해 조수인 지우를 전학시키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상황에서 지우는 학생의 행동이 텍스트와 일치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한 달간 기숙사를 비우라고 명령한다.

모든 것을 잃고 갈 곳도 없는 아이는 숨어 지내다가 간수를 만나 하룻밤을 지내게 된다.

자고 있는 지우는 가방에서 꺼내지고 학성은 누워서 수학 문제를 푼다.

배우는 사실을 전혀 밝히지 않고, 수학 외에는 질문하지 않겠다고 약속하고, 성적을 위한 교육을 하지 않고 모든 것을 받아들이며, 수학의 본성을 배우며 조용히 성장한다.

실제 성적 대신 수행평가를 사용하겠다는 담임 선생님의 질문에 의욕적으로 답하던 지우는 갑자기 자신의 향상된 성적을 의심하고 시련을 겪어야 한다.

또한 이학성을 돕는 상황에서 그는 또 다른 위기에 처한다.

우여곡절 끝에 마지막 삼촌의 도움을 받아 모든 상황이 드러나며 드라마는 해피엔딩으로 마무리된다.

믿고 보는 배우 최민식

최민식은 학교 경비원 역할을 맡은 탈북자이다.

1989년 드라마 야망년에서 구촌 역으로 데뷔해 얼굴을 알렸다.

직장에서 만나는 역할은 그 사람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다양한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에게서 그런 점을 찾기는 어렵다.

서울의 문재인은 그를 깡패로 만들었고 이미 다양한 연기 스펙트럼을 가진 배우로 자리매김했다.

영화 ‘쉬리’를 통해 남다른 연기력을 입증한 최민식은 이후 치하선, 올드보이, 명량, 신세계 등에서 주연을 맡았고, 그 답은 배우의 작품이다.

견고함을 보여줍니다.

영화에서 주연을 맡은 지우 역은 김동휘가 맡았다.

이 영화의 오디션은 250:1의 경쟁률을 뚫고 무보정으로 진행됐다고 한다.

2014년 상원으로 데뷔한 그는 최근 드라마 ‘미씽’에서 유영영 역으로 꾸준히 얼굴을 알렸다.

이 영화를 통해 2022년 신인남우상을 수상하며 연기력도 인정받았다.

딜런은 이번 영화에서 담임교사 근호 역을 맡는다.

이 역할을 맡은 배우는 박병은이다.

2000년 신공자로 데뷔한 그는 무명으로 장수했다.

2015년 영화 ‘암살’에서 특유의 싸이코패스 연기로 간헐적으로 출연했지만 사람들에게 스며들며 주목받았다.

낚시 마니아로 알려진 그는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활약하며 꾸준히 연기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검토

제목에서 가장 먼저 짐작한 것은 수학에 대한 깊이가 깊은 영화가 될 것이라는 것이었다.

진행 중인 이야기를 전개함에 있어 정해진 답을 찾기보다는 끊임없는 고민의 중요성을 환기시키는 데 큰 비중을 두는 것 같았다.

지금의 입시 행태를 꼬집을 예감이 있는 듯 한 학성과 지우의 비밀 수학 과외는 시작부터 정해진 틀 안에서 생각하게 만들었다.

가짜 문제지만 보지도 않고 외운 공식으로 문제를 푼 건 지우만이 아니다.

문제의 핵심을 바로 짚었어야 할 부분을 간과하고 있어서 뺨을 때리는 듯한 느낌을 주는 요소였습니다.

함께 배우면서 지켜야 할 세 가지를 통해 묵묵히 성장하는 주인공을 내가 이런 사람이라면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착각도 줬다.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이자 많은 시청자들의 시선을 한 몸에 받았던 장면은 지우와 동급생 보람이가 일명 피송을 연주하던 장면이다.

파이를 악보로 사용하는 학과 알맞게 건반을 치는 학생의 콜라보레이션은 이 영화의 몰입감을 더해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초반과 중반까지는 수학과의 연결이 자연스럽게 이어졌고, 뻔하지만 몰입감 있는 요소가 있었다.

모든 것은 결국 결정되고, 이 해피엔딩 영화는 답을 찾는 것의 중요성을 가르쳐주는 교훈을 주는 감동적인 드라마를 지향합니다.

error: Alert: Content selection is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