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전이 부르는 질병, 심혈관질환 협심증 원인

혈전이 초래하는 질병, 심혈관질환 협심증의 원인

여러분 혈관 하면 뭐가 떠오르세요? 저는 혈관을 한마디로 우리 몸의 고속도로 같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만약 고속도로가 사고를 당하거나 화물이 떨어져 도로를 막아 버리면 어떻게 될까요? 차량 흐름이 정체되어 심할 경우 목적지에 제대로 가지 못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혈관에도 혈액의 정상적인 흐름을 방해하는 존재가 있는데 혈관 속의 죽인다라고 불리는 혈전입니다.

혈전이 초래하는 질병, 심혈관질환 협심증의 원인

혈전이란?

혈전은 피가 굳어진 덩어리를 말하는데 보통 혈전은 고혈압, 고지혈, 고혈당 같은 질환에 의해서 혈액의 흐름이 정체되고 혈액의 일부가 응고되면서 발생합니다.

문제는 혈액 속 혈전이 혈관 벽에 쌓이게 되면 혈관에 손상을 주고 혈관 염증을 일으켜 혈관을 막아버릴 수도 있다는 겁니다.

혈전은 피, 마개자를 사용하여 굳어진 피가 마치 마개처럼 혈관을 막는다는 뜻입니다.

혈전은 한의학에서 말하는 어혈의 일종으로 동의보감에서는 어혈을 검은 피로 기록하고 있는데, 여기서 검은 피 혹은 죽은 피를 뜻하며 정상적으로 흐르지 않고 제자리를 벗어나 있는 병적인 혈액을 말합니다.

혈전이 부르는 질병, 심혈관 질환 협심증의 원인인 한의학에서 어혈은 통증이나 염증을 비롯한 여러 질병을 일으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혈전이 초래하는 심혈관 질환 협심증

심장 혈관인 관상동맥도 다른 혈관에 비해 혈관이 좁고 가늘기 때문에 혈전이 생기기 쉬운 곳입니다.

이렇게 관상동맥 혈전으로 인해서 찾아오는 대표적인 심장질환이 협심증입니다.

혈전이 부르는 질병, 심혈관질환 협심증 원인 협심증은 심장혈관이 혈전으로 인해 좁아져 심장에 산소와 영양소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해 심장근육이 허탈 상태가 되는 질환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흉통이지만 통증 양상이 불분명하고 휴식을 취하면 사라지는 등 통증 지속 시간이 비교적 짧아 그냥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혈전이 초래하는 질병, 심혈관질환 협심증의 원인

만약 이렇게 협심증을 방치하게 되면 심장혈관이 완전히 막혀 근육이 괴사하게 되는 심근경색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심근경색은 중년 남성 돌연사의 80%에 해당하는 만큼 혈전이 생기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심혈관센터)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좀 더 조심해야 할 혈전과 심장질환, 평소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미리 예방하고 체크하는 것이 좋겠죠?

혈전이 초래하는 질병, 심혈관질환 협심증의 원인혈전이 초래하는 질병, 심혈관질환 협심증의 원인혈전이 초래하는 질병, 심혈관질환 협심증의 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