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나무에 대해 알아보기


커피나무
커피나무

게이샤 커피를 직접 키워보고 맛보고 싶은 재미없는 마음으로 커피나무를 키우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세 그루의 나무가 한파로 갑자기 시들기 전까지도 품종이나 재배에 대한 공부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것이 한심했고, 하나하나 제대로 공부하면서 도전해야겠다는 생각에 이렇게 함께 했습니다.

커피나무는 커피라고도 알려진 에티오피아와 수단의 고지대에 자생하는 열대 상록수입니다.

커피나무는 루비아과에 속하며 여기에는 차와 퀴닌과 같은 다른 중요한 작물도 포함됩니다.

커피나무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농산물 중 하나인 커피콩의 원료입니다.

커피나무의 물리적 특성:

커피나무는 키가 10m까지 자랄 수 있는 작은 상록수이지만 재배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보통 2~3m 높이로 가지치기를 한다.

커피나무의 잎은 짙은 녹색이고 광택이 나며 가지에 마주나서 배열한다.

커피나무의 꽃은 작고 흰색이며 향기가 나며 가지를 따라 무리지어 핀다.

커피 나무는 커피 체리라는 과일을 생산하는데, 이 열매는 작고 둥글거나 타원형이며 일반적으로 익으면 빨간색이나 노란색을 띕니다.


커피나무
커피나무

커피 나무 재배:

커피나무는 일반적으로 온대 열대 지방에서 자라며 번성하려면 따뜻하고 습한 조건이 필요합니다.

커피 나무를 재배하기 위한 이상적인 온도 범위는 섭씨 18~22도 사이이며 연간 약 1,000~2,000mm의 강우량이 필요합니다.

커피나무는 일반적으로 해발 600~2,000m 사이의 높은 고도에서 재배되며, 이는 커피 콩에 이상적인 재배 조건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커피나무
커피나무

수확 커피 나무:

커피 체리는 일반적으로 손으로 따서 완전히 익었을 때 수확합니다.

수확 과정은 노동 집약적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소규모 농부 또는 농장 근로자가 수행합니다.

커피 체리를 수확한 후 겉껍질을 벗겨 내면 커피 원두가 드러납니다.

그런 다음 커피 원두를 건조, 로스팅 및 분쇄하여 우리가 알고 사랑하는 커피를 만듭니다.

커피나무 품종:

커피 나무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각각 고유한 특성과 풍미 프로필이 있습니다.

가장 흔한 커피 품종은 아라비카와 로부스타입니다.

섬세한 향미와 낮은 산도로 유명한 아라비카 커피는 일반적으로 에티오피아, 콜롬비아, 코스타리카의 높은 고도에서 재배됩니다.

반면 로부스타 커피는 강한 향과 높은 카페인 함량으로 유명하며 일반적으로 베트남, 브라질, 인도네시아의 저지대에서 재배됩니다.


커피나무
커피나무

지속 가능성:

소비자가 커피 생산의 환경적, 사회적 영향을 더 많이 인식하게 되면서 지속 가능한 커피 농법은 커피 산업에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커피 재배 관행에는 커피 나무가 들판이 아닌 다른 나무 그늘에서 재배되는 그늘 재배 커피가 포함됩니다.

이것은 생물 다양성을 촉진하고 화학 비료와 살충제의 필요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유기농법, 공정무역, 직판 등 지속가능한 커피재배를 실천하고 소농과 지역사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요약하면, 커피나무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료 중 하나를 생산하는 매혹적이고 중요한 식물입니다.

커피나무는 일반적으로 따뜻하고 습한 환경에서 자라는 열대 상록수로 커피콩이 들어 있는 커피 체리라는 열매를 맺습니다.

고유한 특성과 풍미를 지닌 다양한 유형의 커피 나무가 있으며 지속 가능한 커피 재배 관행이 업계에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