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연휴, 택배, 금전거래 등을 가장한 ‘SMS 사기’에 주의하세요!

– “문자 사기”…실수로 클릭하면 정보 도용!
– 정부는 추석연휴를 앞두고 택배 및 금융지원 정보를 제공한다고 주장하는 SMS 결제사기(SMS 사기)와 명절을 사칭한 메신저 피싱이 증가함에 따라 이용자 여러분의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성숙한 사람들의 인사. 최근 3년간 SMS 결제사기 추이를 분석해보면, 매년 명절(1월, 2월, 9월)에 발생한 SMS 결제사기 사례가 전체 건수의 42.2%를 차지하며, 특히 지난해에 발생한 것으로 분석 후 , 전체의 50%가 %위에서 발생했습니다.

.

중추절 연휴 보조금인 척

택배사인 척

공공기관 사칭 개인 사칭

백신 관련 위조

SMS 결제사기는 대부분 택배사를 가장(94.7%)하고 있는데, 명절 선물 증정 증가세를 틈타 택배사를 가장한 SMS 결제사기가 급증한 것으로 분석됐다.

공공서비스를 사칭한 SMS 결제사기(4.3%)가 여전히 수시로 발생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을 사칭하여 문자를 보내어 악성앱 설치를 유도하는 등 새로운 형태의 SMS 결제사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개인 금융 정보를 도용하므로 주의하세요. 또한 전화불량, 신용카드 분실 및 청구 등 긴급한 상황에서 메신저 앱을 이용해 가족이나 지인이라고 하면서 금전, 상품권, 개인정보, 금융거래정보 등을 요구하는 메신저 피싱 피해자도 늘고 있다.

. 특히 원격제어 앱을 설치하고 제어권을 넘겨줄 경우 재산상의 손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전화나 영상통화를 통해 상대방을 정확히 확인하기 전까지는 상대방의 요청에 응하지 마세요. 이러한 SMS사기(SMS결제사기,메신저피싱 등)로 인한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보안수칙을 준수할 필요가 있습니다.

▲ 패키지 문의, 명절연하, 모바일 상품권, 티켓, 쇼 예매권, 지인 사칭 문자 등 출처 불명의 URL 및 전화번호 클릭 금지 ▲ 출처 불명의 앱 설치 금지 ▲ 업데이트 유지를 위한 백신 프로그램 설치 실시간 모니터링 ▲ 본인확인, 재난지원금 명목으로 신원 및 개인/금융정보 요구 시, 백신 접종 문의는 입력하거나 알려주지 마세요. 영상통화, ETC 등을 통해 상대방을 정확하게 확인합니다.

또한, 추석 연휴를 전후하여 발생하는 SMS 사기, 직거래 사기 등 서민의 생활을 침범하는 악의적인 온라인 사기에 대한 대응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부탁합니다.

※ 사이버범죄신고시스템(https://ecrm.police.go.kr/minwon/main) 또한 명절 중 SMS사기나 악성앱 감염이 의심되는 문자를 받으셨다면, 해당 지역번호로 신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18상담센터 바로가기, 24시간 무료상담. ※ 보헤미안나라 (https://www/boho/or/kr)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