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인 에어] 시대를 앞서간 그녀의


제인 에어
제인에어, 2011

Jane Eyre는 1847년 Charlotte Bronte가 Currer Bell이라는 남성 필명으로 영국에서 출판한 소설입니다.

표면적으로는 가난하고 예쁘지 않지만 똑똑하고 의지가 강한 여성 제인 ​​에어가 존경하는 집안의 가정교사로 일하다 주인과 사랑에 빠지는 러브스토리로 승부하는 진취적인 여성의 등장이다.

베스트셀러였지만 당시의 보수적 비평가들(사회에서 주도권을 쥔 남성들)에 대한 정치적 반항과 분노가 가득했기 때문에 금지 목록에 오르기도 했다.

요약

Jane Eyre는 외할머니와 함께 살면서 부모를 잃고 학대를 당합니다.

어느 날 그녀는 자신을 잔인하게 구타하는 사촌을 참지 못하고 반격하다 로우드 자선학교에서 쫓겨난다.

추위와 굶주림 속에서 그녀는 잔인하게 엄격한 양육을받습니다.

그런 혹독한 환경 속에서도 제인 에어는 사랑하는 친구 헬렌과 존경하는 스승 템플을 만나 강인하고 정의감 넘치는 여성으로 성장한다.

전염병으로 사랑하는 친구 헬렌을 잃은 고통 속에서도 제인 에어는 열심히 공부해 선생이 된다.

그 후 Jane Eyre는 교사로 Rochester 가족의 Thornfield 맨션에 들어가 넓은 세상을 알게됩니다.

그곳에서 제인 에어는 추악하고 괴팍한 로체스터와 운명적인 만남을 갖게 되고, 두 사람은 서로의 지성과 감성에 이끌리게 된다.

어느 날 제인 에어는 병든 이모가 죽기 전에 자신을 찾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오랜만에 이모 집을 방문한다.

한편, 제인에어가 자리를 비운 사이 외할머니의 혼인상태는 크게 악화되었고, 사촌형은 빚 때문에 자살을 했으며, 외삼촌은 부자에게 의지하듯이 결혼하여 불행한 결혼생활을 하게 된다.

Jane Eyre는 불행한 자신을 보고 연민을 느낍니다.

Jane Eyre와 Rochester는 서로에 대한 사랑을 재확인하고 결혼을 준비합니다.

하지만 결혼식 전날 밤, 제인 에어는 유령 같은 여자가 나타나 자신의 베일을 찢는 것을 보고, 결혼식 날 로체스터의 아내 버사 메이슨이 아직 살아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사실 로체스터는 젊은 시절 돈에 대한 사랑 없이 결혼했고, 유전병으로 정신질환을 앓던 아내는 정신이상으로 맨션에 갇혀 살았다.

진실을 알게 된 Jane Eyre는 그날 밤 Thornfield를 떠나 Rochester의 간절한 간청에도 불구하고 가슴이 아팠지만 연인으로 살 수 없다고 느꼈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제인 에어는 사촌인 신 존 목사를 만나 하층민 소녀들을 위한 작은 자선 학교에서 가르치는 일을 맡는다.

인도로 선교를 떠나기 전, 잘생기고 독실하지만 냉정한 신 존은 제인 에어를 사랑하지 않고 선교사로 적합한 아내라는 이유로 그녀와 결혼을 청혼하고 함께 인도로 간다.

제인 에어는 선교에 대한 열망에도 불구하고 사랑 없는 결혼은 불가능하다며 아내가 아닌 사촌으로 받아들여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존 갓은 결혼하지 않은 남녀는 신앙과 봉사의 정신으로 함께 갈 수 없다며 제인 에어에게 결혼을 촉구한다.

그녀는 어느 날 밤 그에게 설득되려던 찰나, 그녀를 찾는 로체스터의 목소리를 듣고 손필드로 달려간다.

그녀가 Thornfield에 도착했을 때 Rochester의 저택은 그의 아내가 시작한 화재로 완전히 파괴되었습니다.

화재로 로체스터의 아내가 사망했고, 그는 소지품 대부분을 잃었고, 두 눈과 한쪽 팔에 장애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Jane은 그와 결혼하기로 결정합니다.

Redaer, 나는 그와 결혼했습니다.

(독자님, 저는 그와 결혼했습니다.

)

서평

제인 에어는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지는 못했지만 시대를 앞서 독립적이고 독립적인 삶을 이룬 여성이었다.

여성을 수동적 존재로 여기고 남성의 보호를 받는 것이 미덕으로 여겨졌던 시대의 사회적 관념 속에서도 주체적인 자아를 실현했다.

로체스터는 제인 에어가 자신이 숨기고자 했던 추악한 진실을 폭로하기 위해 결혼 파탄 후 정부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곁을 지키며 호화로운 삶을 보장해 달라고 설득했을 때도 제인 에어는 자신의 종교적 신념 때문에 그녀가 감히 그분을 떠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 신념 그 당시 여성은 보호자(남편)도 경제적 자산도 없이 혼자 살기가 어려웠지만 제인 에어는 자신의 신념을 지키기 위해 현실과 타협하지 않습니다.

신요한이 그녀에게 선교사의 아내가 되어 달라고 부탁해도 그녀는 종교적 이상에 굴복하기보다 그녀의 마음에 귀를 기울이고 독립적인 결정을 내린다.

제인 에어는 도덕이나 종교적 신념을 무시하고 오직 사랑만을 중시했던 로체스터나, 사랑 없는 종교적 윤리를 강조한 존 갓에 의해 그녀의 정체성을 빼앗긴 것이 아니다.

감정과 이성의 균형 속에서 제인 에어는 현실을 주체적이고 비판적으로 받아들이고, 그 결정의 끝에 마침내 자신이 간절히 바라던 행복을 이룬다.

그녀는 장애가 있는 로체스터와 결혼했지만, 로체스터와 동등한 남편과 아내로서 서로를 존중하고 사랑하는 이상적인 가정을 이루고 있습니다.

반면 제인 에어를 기존의 시간에 길들여진 여성으로 해석하는 의견도 있다.

따라서 Jane Eyre의 이야기는 스톡홀름 증후군의 전형입니다.

젊은 여성 제인 ​​에어에게 부와 지위를 무기로 접근한 로체스터는 질투와 협박 등의 방법으로 그녀를 속여 사랑에 빠지게 했다.

처음에 반항하던 제인 에어는 점차 앞으로 몸을 내밀어 그것이 사랑이라고 믿고, 결혼을 통해 자신을 소유하려 했던 로체스터의 추악한 과거를 알게 되고 그를 떠나지만 결국 그를 잊지 못하고 돌아가 나머지를 희생한다.

그가 갈 그녀의 삶의

그러나 이러한 해석은 시간적 제약을 고려하지 않은 무리한 해석이라고 생각합니다.

제인 에어가 주관적이고 독립적인 자아를 추구하는 데 있어 시대를 앞서간 여성임은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