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란 무엇인가?” 도서 줄거리,


What is Justice는 정의의 본질과 사회에서의 정의의 역할을 탐구하는 생각을 자극하는 책입니다.

이 책은 역사를 통해 철학자들이 제안한 다양한 정의 이론을 검토하고 이러한 이론이 불평등, 처벌 및 자원 할당과 같은 현대 문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저자 Michael Sandel은 정의의 의미와 실현 방법에 대한 자신의 믿음에 의문을 제기하는 대화에 독자를 참여시킵니다.

이 책은 도덕, 윤리 및 정의를 증진하는 데 있어 정부의 역할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의 필독서입니다.

책 ‘정의란 무엇인가’ 시놉시스

마이클 샌델(Michael Sandel)의 정의란 무엇인가(What is Justice)는 정의의 개념과 역사 전반에 걸친 정의의 다양한 해석을 탐구하는 책입니다.

저자는 정의란 단순히 개인의 의견의 문제가 아니라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드는 데 필수적인 가치와 원칙의 복합적 집합체라고 주장한다.


이 책은 하버드 대학교에서 정치철학을 전공한 샌델의 일련의 강의를 바탕으로 한다.

이 강의에서 그는 아리스토텔레스, 칸트, 롤스와 같은 사상가들이 제안한 다양한 철학적 정의 이론을 검토합니다.


Sandel은 공리주의의 개념을 조사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공리주의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촉진하는 행동이 정당화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런 다음 그는 결과에 관계없이 도덕 원칙을 따르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의무론적 윤리의 개념을 조사합니다.


이 책은 또한 자원과 기회가 사회 구성원에게 어떻게 분배되어야 하는지를 다루는 분배 정의 이론을 검토합니다.

Sandel은 불평등을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평등주의적 접근법과 개인의 자유와 재산권을 강조하는 자유주의적 접근법을 포함하여 분배 정의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에 대해 논의합니다.


이 책의 중심 주제 중 하나는 개인의 권리와 공동선 사이의 긴장입니다.

Sandel은 개인의 권리가 중요하지만 사회 전체의 요구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또한 정의를 증진하는 데 있어 정부의 역할을 검토하고 정부 정책은 정의의 기본 가치와 원칙에 대한 깊은 이해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저자 “Michael Sandel”에 대하여

마이클 샌델(Michael Sandel)은 미국의 저명한 철학자, 정치 이론가, 대중 지식인입니다.

1953년 3월 5일 미네소타 주 미니애폴리스에서 태어난 그는 현재 1980년부터 하버드 대학교에서 정부 이론의 Ann T. 및 Robert M. Bass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Sandel은 특히 윤리, 정의 및 민주주의 분야에서 정치 철학 분야에 대한 공헌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인권, 경제적 불평등, 시민 참여, 사회에서 국가의 역할과 같은 문제의 도덕적, 정치적 차원에 대해 광범위하게 저술했습니다.


Sandel의 가장 주목할만한 작품 중 하나는 그의 책 Justice: What’s the Right Thing to Do?입니다.

(2009), 현대 사회에서 정의의 의미와 적용을 검토합니다.

이 책은 샌델의 인기 있는 하버드 학부 프로그램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은 수천 명의 학생들을 매료시켰고 공개적으로 방송된 비디오 시리즈가 되었습니다.

Justice에서 Sandel은 우대 조치에서 지구 온난화에 이르는 철학적이고 실용적인 딜레마에 참여하여 정치 및 사회 제도의 기본 가치에 대한 더 깊은 성찰을 자극합니다.


Sandel의 또 다른 중요한 공헌은 What Money Can’t Buy: The Moral Limits of Markets(2012)와 같은 책에서 표현된 시장 주도 사회에 대한 그의 비판입니다.

이 작업에서 Sandel은 의료에서 ​​교육에 이르기까지 상품과 서비스의 상품화 증가가 공정성, 시민적 책임 및 연대와 같은 중요한 사회적 규범과 가치를 훼손할 위험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를 보고 느낀 점

“정의란 무엇인가?” 실제 사례와 사고 실험을 사용하여 Sandel은 정의의 개념과 다양한 해석을 검토하고 다양한 입장의 도덕적, 윤리적 의미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하도록 권장합니다.

그는 공리주의, 자유주의 및 칸트주의를 포함하여 정의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다룹니다.


이 책의 중심 주제 중 하나는 개인의 권리와 공동선 사이의 긴장과 정의에 대한 서로 다른 해석이 하나에 우선 순위를 부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Sandel은 또한 국가가 기본권과 기회가 사회의 모든 구성원 간에 공정하게 공유되도록 보장할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면서 정의를 증진하는 정부의 역할을 조사합니다.


전체 “정의 란 무엇입니까?” 정치 철학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복잡한 개념 중 하나에 대한 생각을 자극하고 접근하기 쉬운 탐구. 그것은 독자들이 그들의 가정과 믿음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정의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식의 더 넓은 사회적, 윤리적 의미를 고려하도록 도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