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라 함은 회사가 제공하는 상품을 소비하는 주체를 말합니다.
우리는 살기 위해 물건을 산다
모든 상품을 자급자족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생산자이자 소비자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회사의 상업적 성공은 많은 돈을 벌었고 그 돈이 고객(소비자)의 주머니에서 나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돈을 지불하는 소비자를 모르고 사업에 성공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소비자를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먼저 소비자를 욕망 충족자, 가치 추구자, 행위자로서의 소비자를 고려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인플루언서>소비자를 보자.
사실 소비자는 기업의 생사를 결정하는 존재이다.
소비자는 기업의 제품을 소비하는 사람이며 그가 양도하는 구매가격은 제조기업의 이윤창출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 뿐만 아니라 고객이 다른 고객에게 입소문
긍정적인 입소문뿐 아니라 부정적인 입소문도 퍼지고 이런 부정적인 입소문은 기업에 치명적일 수 있다.
인터넷, 모바일, SNS 기술이 발전하는 사회에서는 한 소비자의 문제가 순식간에 확산되어 사회 전체의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정체된 존재가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서 변한다.
특정 소비자 행동이 주류 소비 트렌드가 되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 트렌드 자체가 기업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소비자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는 시장에서 배제되고, 대신 소비자 트렌드를 잘 읽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선보이는 기업은 시장의 지목을 받아 시장 우위를 점하게 된다.
미국의 경우 소비자들이 가격과 각종 정보의 능동적 활용을 바탕으로 매우 합리적인 소비 결정을 내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이유는
이처럼 단일 소비자의 영향력뿐만 아니라 영향력이 큰 소비자 집단의 영향력도 크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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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달 다양한 제품의 성능, 가격 등 비교 분석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미국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비교해 보면,
이것은 우리의 소비자 정보 활용 실태를 여실히 보여줍니다.
한국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할 때 정보를 많이 검색하지 않고 정보를 얻기 위해 돈을 지불할 의사가 없습니다.
1970년대 후반부터 ‘소비주의’라는 개념이 등장하면서 소비자는 시장에 대한 충분하고 정확한 정보를 갖게 되었다.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는 요구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 주권과 소비자 보호를 위한 노력의 정신이라고 볼 수 있다.
소비주의는 시장과 소비자 관련 제도와 규칙의 변화와 유지를 이끄는 일종의 소비자 행동 또는 소비자 운동으로 나타난다.
소비주의는 점차 그 힘을 키우고 회사의 제품 개발, 광고 기획 및 전반적인 마케팅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는 더욱 커졌으며 이러한 요구는 소비자와 기업에 국한되지 않고 기업과 기업, 중개자와 제조업체, 하도급 업체 간의 강제적이고 불평등한 관계에 놓이게 됩니다.
비윤리적 기업 관행에 대한 비판과 시정 촉구로 확대되는 추세다.
기업이 높은 수준의 소비자 영향력을 가지고 운영되지 않는 한 곧 쇠퇴할 것이 거의 확실합니다.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구매는 그 한 명의 고객을 잃을 뿐만 아니라 불만을 품은 소비자의 입소문으로 수많은 잠재고객(소비자)을 잃게 되어 치명적인 타격을 입는다.
또한 소비자단체의 영향력은 기업의 생존을 산산조각 내는 강력한 영향력으로 다가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