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뇨의 원인은?

잦은 배뇨란?
배뇨 빈도는 과도한 배뇨를 보고하는 환자의 불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일주일에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습관성 배뇨
“집을 나서기 전, 버스나 전철을 타기 전에 항상 화장실을 다녀요.” 화장실에 가서 잠글 수 있을 때 잠그세요.”

방광의 최대 용적보다 더 빨리 화장실에 가고 소변 횟수를 늘리는 것을 “습관적 배뇨”라고 합니다.

배뇨 장애로 인한 “뇨 누출” 또는 “방광 부근의 통증”과 같은 증상은 없습니다.

소변이기 때문에 소변의 양이 적습니다.

소변을 많이 봐야 해서 소변을 보기 힘든 경우, 소변을 참지 않고 소변을 보거나 소변을 적게 봐야 할 때 소변을 조금 더 많이 보고 화장실 가는 거리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과음으로 인한 다뇨증으로 인한 잦은 배뇨
소변이 마려워서 바로 화장실에 갑니다.

한 번에 배뇨량이 충분히 많습니다.

또한 빈도가 높다고 하시는 분들 중에는 “많은 양의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신장에서 많은 양의 소변이 생성된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시고, 배설물이 증가합니다.

“미용”, “혈액 정화”를 목적으로 물 섭취를 권장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과도한 물을 섭취해도 “미용이 더해진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탈수는 좋지 않지만 물을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이 “피를 맑게” 하고 필요하지 않은 물을 소변으로 배출한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하루에 마시는 물의 양은 체중의 2~2.5%, 24시간 소변량은 체중 1kg당 20~25ml 정도가 적당합니다.

물의 양은 식사에 포함된 물의 양 외에 순수하게 차 등으로 섭취한 물의 양이다.

과민성 방광
강한 배뇨 욕구가 있기 때문에 힘들고, 강한 배뇨 욕구가 왔다 갔다 할 때, 그러한 강한 배뇨 욕구를 피하기 위해 또는 누수를 피하기 위해 자주 소변을 보는 상태는 “과민성 방광” 때문일 수 있습니다.

남성도 전립선 비대증과 관련된 증상이 있습니다.

요로감염, 방광결석, 방광암 등 다른 질환이 없는지 확인한 후 적절한 치료를 통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불완전한 요폐로 인한 잦은 배뇨
소변을 보고 싶은데 안 닦은 것 같고 잔뇨가 생겨서 바로 화장실에 가고 싶어요. 참을 수 없는 소변이 방광에 남아 있다가 방광에 빠르게 쌓이는 유형으로 신장에 영향을 미쳐 신장 기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방광에 쌓인 소변을 쉽게 배출하고 방광에 남아있는 소변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약을 복용하기 위해서는 요도에서 관을 삽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대로 방치하면 심각한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내가 오줌을 많이 싸서”라거나 “그냥 화장실에 가야 해서”라고 말하지 마세요. 의학적 평가와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야뇨증
낮에는 이것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어떤 사람들은 밤새도록 화장실을 자주 가야 하는 야뇨증에 시달립니다.

목표는 “수면”을 생각하며 잠자리에 들 때부터 침대에서 일어날 때까지 소변을 보는 횟수입니다.

저녁 시간이나 목욕 후 할 일이 없어 바닥에 누워 라디오를 듣거나 TV를 보다가 일어나서 신문을 읽거나 잠시 바닥 . 70세 이상 인구의 20~30%가 야간 배뇨를 3회 이상 보고했습니다.

본인 또는 가까운 지인이 야간빈뇨로 인해 삶의 질이 제한되거나 치료를 원할 경우 내과진료나 정밀진단이 필요합니다.

야간빈뇨의 원인은 방광에 소변이 부족한 ‘요뇨증’, 낮에 소변이 많은 ‘다뇨증’, 밤에 소변이 많은 ‘야뇨증’, 또는 수면 장애. 업무와 관련된 ‘수면장애’가 원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원인이 중복되기 때문에 배뇨 시간과 양을 기록하는 “소변 로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각각의 경우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이나 과민성 방광 등 비뇨기과 질환의 원인이 많기 때문에 “방광 야뇨증”에는 이러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야간 다뇨증”의 경우 (1) 음수 (2) 다리 부기 (3) 고혈압을 확인하십시오.

(1) 음수
하루에 마시는 양을 확인해야 합니다.

1일 3회, 정상적인 식사로 섭취할 수 있는 물의 양은 체중의 2~2.5%, 24시간 소변량은 체중 1kg당 20~25ml 정도(예. : 체중 50kg인 경우 1,000-1,250ml, 체중 60kg인 경우 1,200-1,500ml).

이뇨 작용이 있는 술, 커피, 차를 너무 많이 마시지 마십시오.

(2) 하지 부종
다리 부종과 염분 섭취량을 체크해보자. 스포츠, 30분 이상의 저녁 걷기, 덤벨 운동, 스쿼트 등은 혈관외 공간에 저장된 수분이 스포츠로 인한 근육 펌핑 효과에 의해 혈관으로 되돌아가거나 체외로 배출되기 때문에 활발해야 합니다.

땀을 통해. 소금 제한도 중요합니다.

(3) 고혈압에 대하여
혈압이 잘 조절되지 않는다면 먼저 고혈압을 치료하자.

“불면증”이 원인이라면 생활습관을 점검하고 양질의 수면을 취하는 것은 물론 전문과의 상담과 상담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불완전한 소변 정체로 인한 빈뇨”를 제외하고는 생명을 위협할 정도로 심각한 증상은 아닐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을 재검토하는 등 스스로 취할 수 있는 생각도 있지만, 질병에 대한 치료가 바람직한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문제가 있으면 의사와 상담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