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병 증상 및 원인 치료법

오늘은 라임병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라임병이란

라임병은 진드기가 사람을 물 때 보렐리아 나선에 의해 발생합니다.

체내에 들어와 각종 장기에 병을 일으키는 전염병이다.

질병의 초기에는 특징적인 피부 병변인 유주홍반(erythema migrans)이 발열, 두통, 피로를 동반한다.

나타납니다.

이동성 홍반은 테두리가 붉고 중앙이 창백한 현창과 같은 외관을 특징으로 하는 피부 상태입니다.

치료를 하지 않으면 수일에서 수주 내에 세균이 여러 장기로 퍼져 뇌염, 말초 신경염, 심근염, 부정맥및 근골격계 통증.

초기에 적절한 항생제 치료를 하지 않으면 만성화되어 치료가 어렵습니다.


질병분류 3급 감염병
질병 분류 코드는 A69.2입니다.

배양이 어려운 나선형 그람음성균인 보렐리아에 속하는 여러 병원체가 라임병을 일으킨다.

그 중 Borrelia burgdorferi가 대표적인 원인균이다.

라임병은 북미와 유럽에서 흔한 질병입니다.

라임병의 증상

초기에는 작은 부위에 국한된 국소감염이 시작되며 3~32일의 잠복기를 거쳐 사라진다.


유주홍반이 피부에 나타납니다.

피부가 붉어지거나 돌출된 피부가 나타나며 병리학적 변화의 면적이 커질수록 가장자리가

색이 붉어지고 중심부가 연해지며,

첫째, 며칠에서 몇 주 후에 보렐리아균이 혈액을 통해 여러 곳으로 퍼집니다.

피부 병변이 증가하고 심한 두통, 뻣뻣한 목, 발열, 오한 및 피로가 나타납니다.

근육통과 관절통이 흔한 증상입니다.

또한 림프절이나 비장이 전신에 비대해지며 인후통, 마른기침, 결막염, 고환종창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피로는 지속되지만 초기 징후나 증상은 일반적으로 얼마 동안 간격을 두고 재발합니다.

또한 신경계에 침투하여 뇌수막염이나 뇌염을 일으키고, 경우에 따라 심장에 침투하여 부정맥을 일으키기도 한다.

유럽에서는 흔한 질병이지만 발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라임병 진단 및 테스트 방법


진단은 병력 및 신체 검사를 기반으로 하며 피부 변화 또는 혈청 및 뇌척수액 부하를 확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혈청학적 검사는 수행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진단 방법입니다.

라임병 치료

독시사이클린, 아목시실린 및 세푸록심은 이동성 홍반을 동반한 초기 국소 라임병 동안 10~21일 동안 투여합니다.

경구용 약물로 투여. 8세 미만의 임산부 또는 모유 수유 여성에게 독시사이클린을 투여하지 마십시오.

매우 위험하니 조심하세요.

과정/복잡증

질병은 초기에 치료하면 대개 완치가 가능하지만 진단이 늦어지거나 항생제 치료가 적절하지 않거나 다른 질병과 함께 발병하거나 면역력이 저하된 환자에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 항생제 치료에도 불구하고 피로감, 근골격계 통증, 신경학적 증상이 수년간 지속될 수 있으며 드물게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참고하면 좋은 정보

아래에 유용한 정보를 많이 남겼습니다.

그러니 정보가 필요하시면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