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 바울은 계속해서 우리에게 방언을 말하고, 예언을 해석하고, 질문하고 대답하라고 권고합니다.. 열쇠는 질서를 동반한 평화. 다른 사람을 위해 선물을 사용하라는 명령과 일치. 본질적으로 방언과 예언뿐만 아니라 성령의 모든 은사가 결국 사람들을 위해 존재한다고 말합니다..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거듭나게 하시는 분은 성령이시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존재 목적을 모르는 사람에게는 자신의 존재 목적인 그리스도가 되는 것보다 더 큰 위험과 은혜는 없을 것입니다..
특히 방언을 말하는 사람은 두 세 사람이 모여서 다른 사람들에게 분별하라고 말해야 합니다.. 방언을 듣거나 말한 적이 있는 사람은 그 의미를 이해하고 분별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음을 알 것입니다.. 사도 바울, 성경에서 말하는 언어는 앞에서 말한 것처럼 외국어 같은 언어가 아니라 같은 말이지만 하나님의 마음에 따라 말하고 듣는 것입니다.. ‘기도하다‘말씀은 하나지만 믿음을 육신의 눈으로 보는 자는 육신의 행복을 구하는 자로 말하고 듣습니다.,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들은 하늘의 뜻이 그들의 삶을 주관하기를 원합니다., 그는 또한 순종을 받으려고 애쓰는 것처럼 말하고 듣는다..
성령의 은사는 이런 자에게. 하나님이 창조하신 인간이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존재가 되어 삶의 목적과 정체성을 회복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그분은 하나님의 영이시며 창조 목적에 따라 창조하신 사람들을 인도하십니다.. 이것이 성령의 일이요 본분이다. 그러므로 성령의 모든 은사와 권능과 역사는 이 문맥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하나씩 하나씩 예언하고 통역과 함께 방언을 말하여 사람으로 배우게 했다는 사도 바울의 말은 이 문맥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성령으로 하나님의 사도가 되어 그리스도로 거듭나는 복음을 전한 사도 바울이 전한 성령의 은사는 성령의 본성과 직분과 역사를 벗어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성령님을 바르게 알면 질서를 지키는 것 같은 이 말씀의 본래 뜻도 성령의 뜻대로 사람이 그리스도 안에서 거듭남을 절대적으로 유익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은사와 직분에 대한 앞선 설명에서 몸과 그 지체에 대한 은유도 마찬가지입니다., 성령은 성령으로 주신다고 분명히 말씀하신 것을 잘 이해하면 예언과 방언과 통역을 포함한 모든 은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성령의 같은 능력임이 분명합니다.. 그러면 영의 일에는 질서가 있을 수 없습니다..
사도 바울이 은사에 대해 그렇게 많이 설명하는 이유는 그때나 지금이나 사람들이 성령의 은사에 대해 크게 오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가 더 설명하듯이 성령의 신분과 직분은 그가 사람들을 그리스도로 거듭나게 하시는 분임을 믿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 한 가지를 분명히 알더라도 성신의 은사를 분명히 인식하고 오해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은 사도 바울의 모든 권면이 거듭난 그리스도의 생명 안에 있음을 의미합니다..
성령의 모든 은사는 사람을 위한 것임을 다시 한 번 깊이 묵상해야 합니다.. 그리고 성령을 통한 사람의 유익은 그리스도로 거듭나는 것입니다.. 자신을 존재로, 그것이 존재함을 깨닫는 사람에게는 그 존재의 목적을 모르는 것만큼 어둡고 답답하고 음산한 것이 없으니, 사람들에게 이것을 밝히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그것을 위해 일하시는 분은 성령이시다. 그러므로 성령의 모든 은사는 이 혈통을 벗어나지 못한다.. 그리고 성령의 이 완전한 은사는 사람들을 가르치는 데 유익한 방식으로 작용합니다.. 차례로, 또한 필요한 경우 통역사 등의 설명을 제공합니다.. 만 마디의 방언이 아니라 그리스도로 거듭나는 한 마디 말씀으로 오시는 성령님이십니다., 성령의 은사이다.